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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1위 쿠팡과 네이버의 이커머스 경쟁

센디 2020. 11. 6. 14:56

 
 

 

화물운송 플랫폼 센디가 전하는 센드위치 네번째
지난 추석은 다들 잘 보내셨나요?🌕 연휴가 길어지면서 택배대란을 예상하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긴 추석에도 불구하고 🚀로켓배송은 정상 운영되었다고 해요. 아직도 엄청난 적자를 기록하는 쿠팡은 쿠팡맨에게 1.5배 수당을 지급하면서까지 이커머스 시장을 노리고 있답니다. 쿠팡이 끊임없는 투자를 하며 시장을 선점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 이 순간, 용달 업계에 일어나는 소식을 센디가 전달해 드립니다👀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이커머스 경쟁💥
코로나19로 우리는 점점 더 빠른 배송을 받아보고 있어요. 이제는 우리에게 익숙한 마켓컬리의 새벽배송, 쿠팡의 로켓배송이 업계 1위를 다투지만 이 기업들조차 끊임없는 적자를 낳고 있어요. 엄청난 매출을 올리고도 흑자 전환은 아직도 먼 이야기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많은 적자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기업들은 왜 이커머스 시장을 노리고 있을까요? 
 
팔면 팔수록 적자? 이커머스 시장의 현황🛒
🚀국내 이커머스 1위, 쿠팡의 큰 그림
쿠팡은 적자에도 불구하고 초대형 센터를 짓고 있으며, 마켓컬리 역시 아직 💰투자를 해야 할 때라고 말합니다. 새로운 형태의 배송이 가능하기 위해선 전에 없던 '인프라' 구축이 우선인데요, 특히나 물류 쪽은 초기 투자 비용이 막대할 수밖에 없다고 해요.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끊임없는 투자를 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는 것!
미국 이커머스 업계 점유율 1위인 🛒아마존은 적자에서 흑자 전환까지 성공했어요. 하지만 놀랍게도 순이익률은 아직도 한 자릿수에 불과한데요, 아마존은 지금도 꾸준히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요. 아마존은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 시장을 목표로 몸집을 더욱 키워나가고 있어요.
쿠팡이 아마존을 벤치마킹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인데요, 쿠팡의 성장은 과거의 아마존과 굉장히 흡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과연 쿠팡은 한국의 아마존이 될 수 있을까요?🤔
 
💵흑자 전환을 위한 쿠팡의 시동?!
많은 이들은 쿠팡이 적자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어요. 새벽배송 업계 1위인 마켓컬리도 적자가 줄어들기는커녕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에요💸
하지만 모두의 예상을 깨고 쿠팡은 작년 매출액을 64.2% 늘린 반면, 적자는 36.1%나 감소시켰습니다. 팔면 팔수록 적자라는 우려는 더 이상 쿠팡에 통하지 않게 되었어요. 일부는 이와 같은 수치로 사실상 쿠팡이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선점했다고도 말해요.
쿠팡은 로켓배송을 시작으로 인프라를 구축했고 로켓프레시, 쿠팡이츠, 마켓플레이스 등 영역을 점차 확장하고 있어요.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쿠팡은 기존의 대기업들을 흔들며 유통업계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현재 쿠팡의 성장 속도로 보면 향후 몇 년 안에 수많은 투자가 빛을 발할 것이라고 예측해요.
 
다양한 이커머스의 등장
코로나19 이후 소상공인의 줄폐업이 이어지고 있다고 해요. 생계가 어려워진 소상공인들은 🛒오픈마켓으로 눈길을 돌렸어요. 실제로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오픈마켓으로 매출을 늘린 판매자들이 존재해요. 이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등장한 오픈마켓은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업계 1위, 쿠팡의 로켓배송
올해 쿠팡에 입점한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전년 대비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쿠팡이 확보해 놓은 물류 인프라의 덕이 큰데요, 소상공인의 제품이 전국의 고객에게 노출되면서 높은 판매량을 올릴 수 있었어요.
쿠팡이 가장 큰 장점으로 내세우는 것은 바로 로켓배송입니다. 쿠팡이 직접 하는 당일 배송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일으킬 수 있어요. 쿠팡은 판매자의 물품을 직매입하고 판매부터 배송, 각종 문의까지 대응해 주고 있어요.
하지만 로켓배송에도 단점이 존재해요. 1) 높은 수수료 로켓배송의 수수료는 30%나 된다고 해요. 판매자들은 높은 매출을 얻고 재고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수료를 지불하고도 입점하고 있어요. 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기 때문에 신중한 입점이 필요합니다. 2) 물량 출고를 위한 운송비로켓배송은 쿠팡에서 요구하는 입고 방식이 있어요. 물품의 수량이 많을 경우 택배가 아닌 쿠팡트럭이나 🥛밀크런 운송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지정업체의 팔레트를 대여하는 비용 등 저렴하지만은 않은 운송비용이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최저가 수수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최근 초보 판매자에게 가장 친화적인 오픈마켓이 등장했어요. 바로 네이버가 시작한 스마트스토어 인데요, 다른 곳보다 진입 장벽이 낮아 판매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어요. 네이버는 🔍검색 포탈을 통한 최적의 트래픽으로 구매자를 모으고 있어요.
네이버는 간편 결제와 데이터를 통한 자료를 제공하며 소상공인에게 편의성을 가져다주고 있는데요, 수많은 경쟁사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소상공인 대부분이 어려움을 겪는 차별화를 고객 후기 및 커뮤니케이션으로 확보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최저 수수료를 내건 네이버의 말과는 달리 시작이 쉬운 만큼 운영 과정에 들어가는 부대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1) 쿠폰 및 적립 네이버 간편 결제의 득을 보지만 그에 따라 판매자의 부담이 생겨요. 네이버는 일부 부담을 해줄 뿐, 나머지는 판매자 부담이라는 것이죠. 2) 마케팅 부대 비용타 오픈마켓과 다른 네이버의 특성상 상위 노출을 위한 마케팅 비용이 높다고 해요💸
오픈마켓으로 얻는 이익이 있다면 잃는 것도 반드시 존재하기 마련이에요. 다양한 오픈마켓이 생겨나 선택지는 넓어졌지만, 판매자들의 수수료에 대한 부담은 여전히 커지고 있어요.
업계 1,2위인 오픈마켓에 입점해도 수수료만 내고 수익이 저조할 수 있다는 사실😥 이제는 판매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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