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 센디에서 간편하게

화물 용달부터 전문 물류까지 센디에서 시작하세요!

기타/센드위치

택배 파업으로 알아보는 운송업계

센디 2020. 11. 6. 14:37
 

화물운송 뉴스레터, 센드위치 #2
센드위치를 보고 있는 당신. 살면서 한 번쯤 용달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나요? 누군가는 단어만 들어도 낯설 테지만 우리의 일상 속에 용달은 어디든지 존재하고 있어요! 나와는 전혀 상관이 없거나, 익숙하지 않아서 어려웠던 용달에 대한 인식을 센디가 바꿔드릴게요. 지금 이 순간, 용달 업계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택배대란 속 택배노동자의 현실
📣택배파업, 인간답게 살고 싶어요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요구하는 택배업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요. 21일 오늘, 택배 노조는 파업을 예고했었지만 정부 및 업계와의 합의로 일단락되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상반기 택배 물량이 20% 급증하면서 7명의 택배 노동자가 과로사로 세상을 떠나면서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한 노조의 요구는 지속되고 있어요.
 
📦무임금노동? 택배 분류작업이 뭐길래
택배 노조는 ‘택배 분류작업’ 환경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어요. 택배 노동자들은 배송이 아닌 분류작업까지 떠맡고 있는데요, 이로 인한 과도한 업무가 과로사의 원인이 되고 있어요.
특수고용노동자로 구분된 택배 노동자는 새벽부터 출근해서 분류작업을 시작하고 밤늦게까지 배송을 하지만 초과근무에 대한 수당을 받을 수 없어요. 배송뿐만 아니라 분류작업까지 업무에 포함을 시켜 ‘자발적’ 장시간 노동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에요😭
택배 분류작업 인력 투입으로 예고된 파업은 막았지만 정부와 택배업계에서 반드시 이를 지켜주고 택배 노동자의 업무 부담을 줄여나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택배 없는 날'로 부터 시작된 변화 #늦어도괜찮아👌
택배 노동자들의 꾸준한 목소리로 작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지난 8월 14일, 택배 노동자들의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 📅택배 없는 날이 지정되었어요! 이 날은 택배산업이 시작된 지 28년 만의 첫 휴일이었습니다.
택배 없는 날 전후로 엄청난 물량이 쌓여 이 몫이 고스란히 기사님의 몫이 될 거라는 업계의 우려도 있었어요. 사실 택배 휴무일이 근본적인 개선책은 아니에요. 하지만 택배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국민들이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어요. 국민들은 늦어도 괜찮으니 택배업계의 노동환경을 개선해달라는 목소리를 내며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었어요🤝
이러한 변화를 시작으로, 전국 5만 명의 택배 노동자들이 정당한 대가를 받으며 일하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운송업계의 이면, 특수고용노동자의 고충
🙋내가 낸 운송비, 어디로 갔을까?
용달을 불러본 경험이 있나요? 몇 천 원에 보내는 택배와 달리 용달 비용은 몇 십만 원을 훌쩍 넘기도 해요. 하지만 비싼 요금에도 불구하고 용달을 이용해본 사람 10명 중 6명은 만족스러운 운송을 경험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우리는 왜 비용을 지불하고도 불만족스러운 운송을 경험하게 될까요?
 
운송사 싸움에 높아져만 가는 수수료💸
택배 노동자 뿐만 아니라 운송 기사님도 운송비에서 수수료를 받아 가는 특수고용노동자예요. 업계에는 수많은 운송사가 존재하고 운송사간의 경쟁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기사님들에게 높은 수수료로 고스란히 돌아오고 있어요.
따라서 운송 기사님 또한 택배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노동 대비 적은 임금을 가져갈 수밖에 없는 구조에요. 조금 더 빨리 많은 운송 건을 처리하다 보니 양질의 운송을 제공하지 못하기도 하죠😥
운송 기사님은 일한 만큼의 임금을 받아 가지 못하고 고객은 불만족스러운 운송을 이용하게 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최적의 차량 매칭, 화물차의 빈 공간 해결🙌
운송사의 높은 수수료를 낮춰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쉽게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에요. 수수료를 낮추는 것 외에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화물차는 이동 시간이 길지만 대부분의 시간 동안 빈 차 '공차' 상태로 이동하고 있는데요, 🚛공차 문제의 해결이 오늘날 운송업계의 가장 큰 핵심이 될 수 있어요.
운송 차량의 데이터를 파악하고 있다면 반복적인 위치로 이동하는 물량을 모아 비슷한 경로의 운송을 기사님에게 몰아주거나, 최적의 경로로 짐을 싣고 이동할 수 있도록 차량을 매칭할 수 있어요. 따라서 운송 플랫폼들은 많은 운송 건으로 운송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플래폼을 통한 차량의 매칭이 더욱 늘어난다면, 기사님은 이동 시간 동안 공차율을 줄이고 최적의 경로로 일을 할 수 있어요. 더 많은 기사님들이 효율적으로 운송을 처리하면서 노동 대비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전화가 필요 없는 화물 운송  
필요한 차량을 선택하고 운송지만 입력하면 운송요금 조회까지 단 1초!
전화 없이 운송을 예약하고 운송 단계까지 쉽게 조회할 수 있어요.
💸운송비 절감부터 맞춤 운송까지
운송 고민이 있으신가요?
개인 사업자부터 법인 사업자까지, 상담을 통한 맞춤 운송으로 운송비를 절감하고 업무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 용달이 필요한 순간센디 💙
오늘 알게된 정보는 어땠나요?
앞으로의 소식이 궁금하다면, 센드위치를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