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의 성장과 함께 물류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어요. 배송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들은 📦물류센터 투자에 아낌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물류센터 부지는 도심과의 거리, 공간 확보, 그리고 투자 비용을 빼놓을 수 없어요. 이러한 기업의 수요를 반영해 최근에는 도심 곳곳에 물류거점이 생겨나고 있답니다.
대표적인 라스트마일 기업인 🛵메시코리아는 도심 내 부릉 스테이션을 활용해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어요. 늘어난 수요에 메시코리아는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MFC)를 만들며 도심 내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배송을 최적화하기도 했어요.
물류센터로 거듭난 주유소📍
최근에는 새로운 물류거점으로 주유소가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도심 곳곳에 있는 주유소는 물류 차량 진입과 적재 공간의 강점이 있고, 전국적으로 도심 곳곳에 분포되어 있는 점을 생각하면 가장 알맞은 해결책이 될 수 있어요. 특히 친환경 연료 등에 의해 매출이 부진해진 주유소 업계는 주유소를 📦물류거점이자 상업공간으로 활용하는 데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이케아코리아는 GS칼텍스와 협업해 국내 최초, 주유소 픽업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테리어 업계 매출이 증가한데 비해 이케아코리아의 매출은 부진했는데요, 가구의 특성상 비싼 배송비를 지불할 수밖에 없는 고객에게 픽업 서비스를 통해 저렴한 1만 9000원의 배송비를 선보일 예정이에요. 픽업 서비스를 통해 매장 방문이 어려운 고객의 편의성 또한 높아질 것으로 보여요.
GS칼텍스는 이케아를 시작으로 주유소 공간을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할 계획이에요. 친환경 시대를 맞이해 위기를 맞은 주유소 업계가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