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 센디에서 간편하게

화물 용달부터 전문 물류까지 센디에서 시작하세요!

기타/센드위치

라이더 사고, 누구의 문제일까?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9. 1. 17:38
가속화된 배달 속도 경쟁
 
센디가 전하는 물류이야기, 센드위치 41호
빠른 배달, 빠른 배송에 익숙해진 우리는 이전의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커머스 업계는 ⏳빠른 배송을 기본으로 내세우는 시대가 되었어요. 빠른 배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사실 사람의 💪노동력인데요, 기업 간의 경쟁 속에서 관련 종사자들의 사고 또한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어요. 더 이상 개인의 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적인 문제로 관심을 가지고 변화를 이끌어내야 할 때가 되었어요!
 
 
주춤한 경제 속에서 급성장한 물류업계 소식,
센드위치와 함께하세요😊
 
배달업계의 속도 경쟁💥
🛵라이더 사고
누구의 문제일까
 
 
지난 26일, 선릉역에서 🛵배달라이더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어요😥 최근 배달이 급증하면서 라이더의 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이번 사고의 경우 정차 중인 화물차 앞에 불법 끼어들기를 한 오토바이 차주가 차에 깔려 사망한 경우라 🚥교통 법규를 지키지 않는 라이더에 대한 비난이 함께 쏟아지고 있어요.
 
그동안 일부 배달라이더들의 교통법규 위반은 당연시되어왔는데요, 배달노조는 플랫폼 기업 간의 ⏳속도 경쟁에 치이는 열악한 근무 환경이 사고의 원인이라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어요. 근무 환경상 도로 위에서 휴대폰을 볼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플랫폼 기업들이 라이더의 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보험 가입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입장이에요.
 
배달노조는 이번 사고에 도의적 책임을 지며 산재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고 해요. 배달업계의 빠른 성장 속에서 라이더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는 방안이 하루빨리 마련되어야 할 텐데요, 일부 라이더의 문제가 아닌 구조적인 문제로 이어지는 만큼 기업들의 노력이 필요해요.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달업계가 더 나은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바로고의 10분 배달⏳
 
 
배달 업계의 호황으로 묶음 배달은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기가 어려워졌는데요, 배달 플랫폼들은 차별화된 속도로 💡단건 배달을 내세우고 있답니다. 배달의민족의 배민1, 쿠팡의 쿠팡이츠에 이어 바로고도 단건 배달을 시작한다고 해요!
 
바로고의 단건 배달, ⏳텐고(Tengo) 생필품, 신선식품을 10분 내에 배달하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아직까지는 베타서비스로 강남구 일대에서 서비스를 진행 중이에요. 텐고는 창고에서 상시 대기 중인 라이더가 주문 즉시 출발하고 경유지 없이 한 곳만 배달을 하는데요, 라이더를 직고용하고 배달 가능 범위를 축소해 신속하고 안전한 배달을 지향 중이라고 해요😇
 
배달 플랫폼이 아닌 배달대행업체에서 단건 배달을 시작하는 것은 국내 최초라고 하는데요, 바로고는 독일의 고릴라스 처럼 배송 속도로 승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어요!😎
 
새벽배송 적신호🚨
쿠팡의 배송지연😨
 
 
오늘 주문 내일 도착을 보장하는 🚀쿠팡, 최근 쿠팡의 배송에 문제가 생겼다고 해요!😨 쿠팡 이용자들은 쿠팡의 배송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쇼핑 수요가 폭증하면서 일부 배송이 지연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쿠팡의 💸유료 멤버십인 로켓와우의 배송 지연이 이어지자 소비자들은 멤버십 유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어요😥
 
쿠팡의 배송 지연은 급증한 수요에 비해 📦배송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사실 쿠팡뿐만 아니라 업계 전체가 현재 배송 지연을 겪고 있는 상황이에요. 하지만 쿠팡의 경우 빠른 배송을 내세우며 성장해왔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지연을 더욱 크게 체감하고 있다고 해요.
 
쿠팡이 내세운 단건 배달, 🛵쿠팡이츠 또한 상황은 마찬가지라고 해요. 배달의민족이 배민1을 내세우면서 라이더가 분산되었기 때문인데요, 증가하는 수요에 비해 배송·배달 인력이 부족해 배송 지연이 잦아지고 있어요. 쿠팡은 빠른 배송을 지키기 위해서 각종 프로모션을 내세우며 인력 충원에 힘을 쓰고 있어요.
 
쿠팡친구?
컬리는 샛별크루💫
 
 
새벽배송의 선두주자, 마켓컬리가 직고용 형태의 💫샛별크루를 대규모 채용한다고 해요! 샛별크루는 안정적인 근무조건으로 마켓컬리가 운영하는 샛별배송의 차량 운전 및 배송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요, 쿠팡의 쿠팡친구와 비슷한 고용형태랍니다.
 
거리두기 기간이 길어지면서 늘어난 주문량에 마켓컬리 또한 배송 지연을 피해 갈 수는 없었어요. 특히 🥗신선식품 위주인 마켓컬리는 상품 변질 등을 이유로 배송이 늦어질 경우 취소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요. 마켓컬리는 직고용을 통한 배송 인력 확보로 배송 지연을 해소하고 새벽배송 서비스를 안정화할 예정이라고 해요.
 
새벽배송 시장이 커지면서 독보적이었던 마켓컬리를 추격하는 경쟁업체들이 늘고 있는데요, 컬리는 자체 물류인프라를 만들고 새벽배송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해요!😊
 
🤍센드위치를 알려주세요🤍
센드위치가 전달하는 물류트렌드를 잘 보고 있다면,
주변인에게 센드위치를 공유해 주세요🙇‍♂️🙇‍♀️
 
센디가 전하는 물류이야기, 센드위치
 
오늘 알게된 정보는 어땠나요?
앞으로의 소식이 궁금하다면, 센드위치를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