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 센디에서 간편하게

화물 용달부터 전문 물류까지 센디에서 시작하세요!

기타/센드위치

물류 무인화의 시작, 네이버 X CJ대한통운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0. 19. 13:21

물류센터로 변신한 오프라인매장!
웹에서 자세히 보기
💌센드위치 45호
최근 메타버스, 증강현실 등의 단어를 여러 분야에서 접해보셨을 텐데요, 물류업계에서는 📲디지털트윈이라는 단어가 전 세계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어요. 📦물류의 무인화를 앞당기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은 물류센터에 디지털트윈을 적극 도입하고 있는데요, 국내 기업 중에는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이 가장 먼저 도입한다고 해요! 최신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트윈은 물류업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될까요?
 
🔔10월 4주차 따끈따끈 물류 소식
네이버, CJ대한통운의 디지털트윈
올리브영의 상장 준비
오아시스마켓의 오프라인 확장
전 세계는 지금 물류대란
네이버, CJ대한통운의
디지털트윈
물류 무인화의 시작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은 스마트 물류센터인 📦군포 풀필먼트센터에 디지털트윈을 도입한다고 해요. 디지털트윈은 가상공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현실에 적용하는 기술이에요. 시·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빠른 속도로 변수를 최소화할 수 있어 전 세계 물류산업의 트렌드로 꼽히고 있어요.
 
군포 풀필먼트센터는 네이버의 첨단 기술을 적용한 물류 혁신기지로 이커머스 물류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시키고 있어요. 네이버는 디지털트윈을 통해 정확한 물류 예측으로 인력을 조정하는 등 💰물류처리에 대한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디지털트윈의 도입으로 재난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고 발생 시 최적의 대처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최근 쿠팡 등의 물류센터에서 잇따라 발생한 화재사고로 안전에 대한 기업들의 부담이 높아지면서 ⛑물류센터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무인화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디지털트윈은 커져가는 물류산업 속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 될 거예요!😎
 
오프라인 매장,
물류센터가 되다
💄올리브영의 오늘드림
 
 
유통업계에서는 온라인 수요의 증가로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하는 흐름이 커졌어요. 일찍이 백화점 및 대형마트들은 소비자의 인근에 있는 매장을 물류거점으로 활용해 빠르고 신선한 배송을 시작하고 있었어요.
 
온라인 소비의 증가에 화장품 업계도 예외일 수는 없었어요. 오프라인 중심의 헬스앤뷰티(H&B) 스토어 사업이 심화된 경쟁으로 계속된 적자를 보이자 💄올리브영은 새로운 방법을 모색했답니다. 바로 온라인과 오프라인(O2O)을 연계하는 것인데요, 옴니 채널 방식으로 온·오프라인에 동일한 상품과 행사를 적용해 매장과의 협업을 우선시하면서 성장해왔어요.
 
특히 자사의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거점으로 활용하면서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즉시 배송, 오늘드림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올리브영은 자사몰 매출 1조원을 찍기도 했어요! 오프라인 기반의 유통기업 중 가장 성공적인 온라인화를 이끌어낸 올리브영은 2조 원의 몸값을 인정받으며 상장 준비에 돌입하고 있답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온·오프라인 통합으로 엄청난 성장세를 보인 올리브영은 안정적인 온라인 몰을 통해 옴니 채널의 역량을 강화시키며 글로벌 시장 진출까지 노리게 되었어요!👏
 
오아시스마켓의
오프라인🛒
 
 
오프라인 기업들의 온라인 전환은 이제 너무나 익숙해지고 있는데요, 새벽배송 플랫폼인 🌿오아시스마켓은 오히려 오프라인 매장을 늘리고 있다고 해요. 경쟁사인 SSG닷컴, 마켓컬리 등이 플랫폼을 강화하며 오픈마켓으로 전환하려는 모습과는 정반대의 행보에요!
 
오아시스마켓은 앞선 SSG닷컴, 마켓컬리에 비해 매출 규모가 작지만 💰유일한 흑자를 내는 새벽배송 플랫폼인데요, 흑자의 비밀은 매장 운영을 통한 홍보비용 절감과 효율적인 재고 관리 때문이라고 해요. 오아시스마켓의 지난 해 매출의 50%가 오프라인에서 발생한 것을 감안하면 오프라인 매장 운영은 가장 효율적인 전략이 될 수 있어요.
 
🛵퀵커머스+새벽배송
퀵커머스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는 오아이스마켓과 퀵커머스 플랫폼을 위한 합작 법인 브이를 출범했어요. 퀵커머스새벽배송을 결합해 소비자에게 신선식품을 보다 빠르고 신선하게 배송할 목적인데요, 오아시스마켓의 오프라인 매장이 물류거점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해요.
 
오프라인으로 주된 소비를 이끌어왔던 유통업계도 소비자를 끌어당기기 위해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기업들은 변화에 맞춰 발빠른 전략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 되었어요.
 
🌎전 세계 물류대란
📱아이폰13
언제받을 수 있나요?
 
 
지난번 감자튀김 품절대란을 기억하나요? 최근에는 막 출시된 아이폰13 또한 한 달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어요. 삼성 또한 신제품 개발을 끝냈지만 반도체 부품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어쩔 수 없이 출시일을 연기하는 상황이라고 해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세계 주요 생산기지에 차질이 생기면서 📦물류 공급망 위기 사태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인데요, 다가오는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등 연말을 앞두고 물류 대란은 정상화되기 얼엽다고 해요. 전 세계는 지금 물류대란에 갇혀있답니다😥
 
공급망 위기 사태가 언제 끝날지 불투명한 가운데 해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물가 상승 등의 우려를 예상할 수밖에 없어요. 전 세계가 위드코로나로 접어들면서 경기 회복을 기대하고 있지만, 물류대란으로 경제는 더디게 살아날 확률이 높아져 안타까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요.
 
🤍오늘의 센드위치는 어땠나요?

이번주 물류트렌드가 흥미로웠다면
주변인에게 센드위치를 공유해주세요!🙇‍♂️🙇‍♀️
 
지난 소식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