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 센디에서 간편하게

화물 용달부터 전문 물류까지 센디에서 시작하세요!

기타/센드위치

쿠팡탈퇴, 쿠팡갑질에 반박하는 소비자의 심리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25. 13:41

센디가 전하는 물류이야기, 센드위치 32호
 
센디가 전하는 물류이야기, 센드위치 32호
🚀쿠팡은 최근 물류센터 화재부터 노동자 문제, 갑질 논란 등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는 논란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어요😥 소비자들은 왜 쿠팡에 분노를 하며 쿠팡탈퇴를 외치게 되었을까요? 특히 최근 소비 동향을 보면 저렴한 가격과 좋은 제품을 넘어서 기업의 가치, 브랜드를 보며 소비하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쿠팡은 지속적인 논란을 잠재우고 소비자를 확보해야 할 텐데요, 어떻게 이를 극복해 나갈까요?👀
 
주춤한 경제 속에서 급성장한 물류업계 소식,
센드위치와 함께하세요😊
 
🚀쿠팡에 무슨 일이야?
쿠팡 물류센터 화재🔥
 
 
지난 17일 🚀쿠팡덕평 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했어요😥 불씨는 한참을 꺼지지 않다가 129시간 만인 22일에서야 완전히 꺼졌는데요, 초기 화재진압에 나선 김동식 구조대장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였어요. 물류센터의 건물 크기가 상당한 만큼 이번 화재로 인한 피해액이 수천억 원대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소방당국은 제 2의 쿠팡과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형 물류센터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작할 예정이에요.
 
최근 📦물류센터는 대체투자시장에서 선호도 1위를 차지하고 있었어요. 그동안 물류센터는 입지 조건에 따라 크게 가격이 결정되어 왔는데요, 이번 화재로 관련 💰보험료가 훌쩍 뛰면서 화재에 대비할 수 있는 설비와 자재 등이 투자에 큰 결정 요인을 줄 것으로 보여요. 업계 관계자는 물류 열풍 때문에 과열된 물류센터 가격이 정상화될 것이라고 보고 있어요.
 
신세계와 롯데 등 대형 유통 업체들이 아직 꾸준히 물류센터를 확장하고 있는 만큼 수익성 못지않게 시설의 안정성과 🌱ESG(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 구조)를 준수한 물류센터가 더욱 필요해지는 시기가 되었어요.
 
뿔난 소비자👥
#쿠팡탈퇴
 
 
쿠팡의 물류센터 화재가 있던 날, 김범석 의장의 사임 소식이 들려왔어요. 🔥화재의 여파로 대표에 대한 무책임 논란이 이어지고 있어요. 사실상 사임은 지난달 말에 결정된 사안으로 공교롭게도 공개 시점이 화재 당일과 겹쳤다고 하는데요, 화재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것은 아니라고 해요.
 
하지만 내년부터 적용될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사임한 점, 공식 직위에서만 물러나고 지주사의 의장직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 등은 처벌법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이 있어요.
 
쿠팡은 화재 이후 물류센터 노동자들에 대한 대우, 쿠팡이츠에 입점한 점주에 대한 갑질 등으로 여러 상황이 겹치면서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이 다시 일어나고 있어요. 트위터에는 #쿠팡탈퇴 게시글이 17만여 건 올라오면서 쿠팡을 탈퇴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어요.
 
단기간에 급성장한 쿠팡은 🌱ESG 경영이 미흡했다는 판단이 나오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은 기업 규모가 커진 만큼 책임감 있는 경영을 원하고 있어요!
 
착한기업의 시작
🌱ESG 경영
이커머스 속 ESG
 
 
최근 어디서든 빠지지 않는 단어는 바로 🌱ESG일텐데요, 지속가능한 경영을 말하는 ESG는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약자에요.
 
작년부터 시작된 투자 열풍으로 💡가치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에 사람들의 관심이 커졌어요. 가치 투자의 성향이 높아지면서 ESG는 기업 경영의 흐름에 빠질 수 없게 되었는데요, 이전에는 환경과 연관이 깊은 제조기업이 일반적으로 큰 수혜를 보고 있었다면 최근에는 🛒이커머스까지 그 영역이 확대되었어요!
 
가장 먼저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과포장이 논란이 되자 마켓컬리를 비롯한 SSG, 새벽배송 플랫폼들은 📦친환경 배송을 내세우기 시작했어요. 친환경 배송은 비교적 환경적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은 물류업계에서 환경 보호를 위해 기업이 낼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메세지가 되었어요.
 
또한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문제가 반복되면서 사회적 이슈가 되자 기업들은 노동자들을 위한 💪근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소비자들의 지지가 더해지면서 택배를 시작으로 배송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는 쿠팡, 마켓컬리로까지 확대되었는데요, 기업들은 차별화된 배송을 앞세워 성장한 만큼 노동자들의 희생을 인정하고 보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요.
 
특히 이커머스는 고객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부분이기에 ESG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기업들은 착한 기업이 될 수 있는 ESG 지표를 꾸준히 신경 쓰고 있답니다😎
 
🤍센드위치를 알려주세요🤍
센드위치가 전달하는 물류트렌드를 잘 보고 있다면,
주변인에게 센드위치를 공유해 주세요🙇‍♂️🙇‍♀️
 
센디가 전하는 물류이야기, 센드위치
 
오늘 알게된 정보는 어땠나요?
앞으로의 소식이 궁금하다면, 센드위치를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