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된 환경문제로 친환경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기업들은 친환경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어요. 특히 유통 업계에서는 친환경 배송을 앞세우며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마케팅이 활발한데요, 국내 물류기업들은 친환경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친환경 운송수단을 도입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하지만 이런 노력이 무색하게도 제대로 된 친환경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우려가 있어요. 해외에서는 환경보호라는 이름으로 말뿐인 친환경을 도입하는 기업들에게 👥소비자들이 소송을 걸고 있어요!
🌎그린워싱(Green + White Washing)
그린워싱은 👀보여주기식 위장 환경 주의라고도 하는데요, 친환경 이미지로 경제적 이익을 보는 행위를 뜻해요. 친환경을 내세워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해 이득을 내고 환경 오염은 그대로 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커지고 있어요.
실제로 스타벅스의 리유저블컵, 애플의 충전기 제외 등은 탄소 배출을 줄인다는 목적이지만 리유저블컵을 구매하기 위한 과소비가 일어나고 충전기를 별도 구매를 해야 하는 점 등은 그린워싱에 가깝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요.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서 악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자, 환경부는 무늬만 친환경인 경영을 잡아내기로 했어요. 실제로 영국에서는 친환경 마케팅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제시하고 있답니다.
🚀탄소배출 300톤?!
우주 항공 산업이 발달되면서 실제로 억만장자들의 우주관광이 시작되었는데요, 한 번의 우주관광에 이산화탄소 300톤💨이 배출된다고 해요! 특히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X는 재활용 우주선으로도 화제가 되었는데요, 결국 쓰이는 연료나 로켓 발사시 나오는 물질은 환경을 파괴해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킨다고 해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노력하는 행동이 무색하게도 한 편에서는 이러한 환경을 파괴하는 행동이 지속되고 있어요. 그린워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요, 기업들은 환경에 더욱 민감하게 대처해야 할 때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