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온 연말에 선물을 준비하는 분들이 부쩍 늘었어요.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선물이 늘어나면서 주고받는 선물의 대부분이 모바일 선물하기일 정도로 🎁선물하기가 이제는 우리 삶 속에 필수가 되었죠.
선물하기 시장은 카카오 커머스의 대표 서비스로 사실상 카카오가 독점하고 있었지만, 카카오 선물하기의 폭풍 성장세(작년 기준, 10조 원 이상의 규모가 되었어요!)를 보고 오픈마켓부터 커머스 플랫폼들이 앞다투어 선물하기 시장에 뛰어들었어요.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에 선물하기 경쟁이 추가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답니다.
🎀선물하기의 매력 point
모바일 선물이 카카오 이전에는 없던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기프티콘으로 한정되었던 대다수의 선물을 📦실물 배송으로 전환시킨 데에는 카카오가 큰 역할을 차지했어요!😎
특히, 카카오톡이 도입한 🍰생일인 친구 기능은 고객의 연령대를 넓히고 매출 상승을 불러왔어요. 친구의 생일을 알게 됨으로 인해 선물의 수요가 증가했는데요, 위시리스트를 통해 기프티콘이 아닌 원하는 선물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카카오 선물하기만의 큰 장점이 되었어요. 받는 이가 직접 주소를 입력하고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은 배송 상품의 영역을 늘리는데 한몫하기도 했답니다.
선물하기를 경험해 본 사람은 또 다른 사람에게 선물하기를 이용한다고 해요. 자연스럽게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이런 시장을 놓칠 수가 없을 텐데요, 자사의 선물하기 서비스를 유도하기 위해 기업들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내세우고 있어요. 스마트스토어 기반의 네이버는 다양한 상품군, 멤버십 혜택 등을 내세우며 카카오 선물하기의 후발주자로 급부상하고 있어요! 쿠팡 또한 최대 장점인 빠른 배송을 내세우며 생일에 임박해 선물을 준비해야 하는 구매자에게 매력적인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어요.
아직까지는 대체불가한 카카오 선물하기의 편의성을 뛰어넘을 기업은 과연 누가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