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 센디에서 간편하게

화물 용달부터 전문 물류까지 센디에서 시작하세요!

기타/센드위치

요소수 품절, 물류 대란의 시작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1. 5. 09:50

요소수 품절에 연이은 물류대란
웹에서 자세히 보기
💌센드위치 47호
매일 아침 문 앞에 📦택배 상자가 하나씩 도착하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물류대란은 가장 두려운 이슈가 되었어요. 최근 일어난 💧요소수 대란은 화물차 파업보다 더 무서운 물류대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요, 언제쯤 지긋지긋한 물류대란이 사라질 수 있을까요?😥
 
🔔11월 1주차 따끈따끈 물류 소식
요소수 품귀현상
우리가 속은 친환경, 그린워싱
우주관광의 탄소배출
택배 차량이 멈췄어요!
💧요소수 품귀현상
 
 
지금 당근마켓에서는 한때 무료 나눔까지 했었던 💧요소수가 10만 원씩 거래되고 있어요. 환경 문제와 관련해 석탄이 귀해지자 중국이 석탄에서 추출하는 요소수의 수출을 막았기 때문이에요. 물류 배송에 쓰이는 대다수의 차량이 디젤 화물차인 만큼 📦물류 대란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여요. 실제로 요소수 부족으로 일부 화물차량들이 운행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답니다.
 
💧요소수가 뭐길래?
요소수는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을 바꿔주는 성분으로 석탄에서 추출하는 암모니아 수용액이에요. 🚚화물차 등의 디젤차 운행에 반드시 필요한 물질로 디젤 차량의 저감장치에 들어가 오염물질을 없애준답니다.
 
요소수의 공급이 장기적으로 부족해진다면 대형 화물차는 운행을 완전히 멈출 수밖에 없다고 해요. 화물차주들의 생계유지를 넘어 물류가 마비된다면 연쇄적으로 유통 업계까지 피해를 입는 상황이 발생할 텐데요, 요소수 부족으로 인한 물류 대란은 화물차 파업과 맞먹는 💸경제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해요.
 
최근 들어 물류 업계에서는 여러 악조건으로 안정적인 운행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고 있어요. 물류로 인해 일어난 품귀현상은 일상 속에서 가장 와닿는 부분이 많았어요. 우리 삶에 가장 밀접하게 엮여 있는 물류 업계가 하루빨리 안정화되길 바라봅니다🙏
 
🌎그린워싱 주의보
우리가 속은 친환경,
그린워싱
 
 
지속된 환경문제로 친환경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기업들은 친환경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어요. 특히 유통 업계에서는 친환경 배송을 앞세우며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마케팅이 활발한데요, 국내 물류기업들은 친환경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친환경 운송수단을 도입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하지만 이런 노력이 무색하게도 제대로 된 친환경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우려가 있어요. 해외에서는 환경보호라는 이름으로 말뿐인 친환경을 도입하는 기업들에게 👥소비자들이 소송을 걸고 있어요!
 
🌎그린워싱(Green + White Washing)
그린워싱은 👀보여주기식 위장 환경 주의라고도 하는데요, 친환경 이미지로 경제적 이익을 보는 행위를 뜻해요. 친환경을 내세워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해 이득을 내고 환경 오염은 그대로 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커지고 있어요.
 
실제로 스타벅스의 리유저블컵, 애플의 충전기 제외 등은 탄소 배출을 줄인다는 목적이지만 리유저블컵을 구매하기 위한 과소비가 일어나고 충전기를 별도 구매를 해야 하는 점 등은 그린워싱에 가깝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요.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서 악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자, 환경부는 무늬만 친환경인 경영을 잡아내기로 했어요. 실제로 영국에서는 친환경 마케팅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제시하고 있답니다.
 
🚀탄소배출 300톤?!
우주 항공 산업이 발달되면서 실제로 억만장자들의 우주관광이 시작되었는데요, 한 번의 우주관광에 이산화탄소 300톤💨이 배출된다고 해요! 특히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X는 재활용 우주선으로도 화제가 되었는데요, 결국 쓰이는 연료나 로켓 발사시 나오는 물질은 환경을 파괴해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킨다고 해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노력하는 행동이 무색하게도 한 편에서는 이러한 환경을 파괴하는 행동이 지속되고 있어요. 그린워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요, 기업들은 환경에 더욱 민감하게 대처해야 할 때예요!🧐
 
🤍오늘의 센드위치는 어땠나요?
 
 
이번주 물류트렌드가 흥미로웠다면
주변인에게 센드위치를 공유해주세요!🙇‍♂️🙇‍♀️
 
 
지난 소식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