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 센디에서 간편하게

화물 용달부터 전문 물류까지 센디에서 시작하세요!

기타/센드위치

끊임없는 택배기사의 과로사, 물류업계 괜찮을까

센디 2020. 11. 12. 10:46

 
 

화물운송 플랫폼 센디가 전하는 센드위치 일곱번째
코로나19 이후 📦물류 업계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크게 성장해왔어요. 하지만 급증하는 물량으로 올해 들어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사 추정 사망이 증가했어요💦 업계의 혹독한 노동 환경은 14명의 소중한 목숨을 앗아갔어요. 이로 인해 정부와 업계는 택배 노동자들의 노동 환경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대책 방안을 마련하고 있어요. 넘쳐나는 물류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대책이 절실히 필요할 때! 지금 물류 업계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을까요?👀
 
지금 가장 핫한 물류 소식, 센디가 전달해 드려요🧏‍♀️
 

물류 업계 성장의 보이지는 이면
택배 업계, 과로사 방지 대책을 내세우다
💥업계 최초 심야배송 중단
한진택배는 11월부터 택배업계 사상 처음으로 10시 이후 심야배송을 중단한다고 해요. 미배송 물량은 다음 날 배송하도록 하겠다는 것인데요, 집중되는 물량은 주중 다른 날로 분산시키며 특정일에 비정상적인 근무 강도가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한 대책이에요. 한진을 시작으로 심야배송 중단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어요.
 
문제가 된 택배 분류작업, 누가 할까🏃‍♀️🏃‍♂️
택배 노조에서 꾸준히 문제를 제기했던 택배 분류작업에 대한 이슈, 기억하시나요? 택배 기사님이 무임금 노동으로 떠맡게 된 업무인데요, 기업들은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분류 지원 인력을 투입한다고 발표했어요. 인력 지원을 시작으로 노동 환경을 하나씩 개선해 나가겠다는 입장이에요.
 
🔔택배의 자동화, 물량 조절제 도입
오늘날 택배는 빠르면 1-2일만에 도착할 뿐만 아니라, 실시간 송장 조회까지 가능한 시대가 되었어요. 하지만 소비자들이 보는 모습과 달리 노동자들의 환경은 아직도 열악하기만 해요.
기업들은 열악한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해 일부 현장에 자동화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해요. 자동 분류기 도입부터 전문 컨설팅을 통해 택배 기사가 배송할 수 있는 하루 적정 물량을 산출해 물량 조절제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열악했던 택배 현장의 개선을 위해 기업들은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해요. 하지만, 단계적 시행이라는 대책 발표에 현장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요.
 
 
이커머스의 성장 속, 열악한 물류 시장
📦복잡하고 불편한 물류
지난 2월 이후, 비대면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커머스 시장이 끊임없이 커지고 있어요. 비대면 서비스의 빠른 성장과 달리 물류 업계는 여전히 열악한 환경 그대로인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소비자들은 빠른 배송에 편리함을 느끼지만 정작 업계 종사자들의 근무 환경을 그렇지 못하답니다.
 
물류 시장은 택배보다 규모가 최소 5배 이상은 큰 업계임에도 성장 대비 가장 발전이 더딘 곳이기도 해요. 이번에 화두 된 택배 노동자들의 근로 환경 개선을 시작으로 택배 업계 또한 조금씩 자동화가 이루어질 전망인데요, 지금이 바로 물류 종사자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불편함이 개선이 되어야할 때입니다.
 
차량 한 대 없는 물류 플랫폼의 시대📲
꾸준히 성장하는 물류 시장 속에서 수많은 스타트업이 생기며 플랫폼들이 등장했어요. 대형 물류회사들 또한 플랫폼을 만들며 업계의 자동화를 꿈꾸고 있어요.
놀랍게도 센디는 단 한 대의 차량도 보유하고 있지 않은 화물운송 플랫폼이에요. 센디는 다양한 운송 경험으로 확보된 데이터를 통해 자동화된 운송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동안 당연하게 겪어온 운송의 불편함을 센디를 통해 해결해보세요.
 
센디이커머스, 온라인 셀러를 위한 맞춤 운송
물류 시장의 규모가 큰 만큼 필요한 물량도 천차만별인데요, 센디는 물류가 고민인 초보 셀러와 대형 화물 운송이 필요한 고객 모두를 위한 🚚센디이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인 사업자부터 법인 사업자까지, 유동적인 물량에도 안정적인 입고와 누락없는 배차로 입/출고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해드려요.
  • 물류센터 입고 시간 지정
  • 물류센터 전문 기사님 배정
  • 지연 및 누락없는 100% 책임 배차
  • 운송 물품의 내역 및 서류 관리
 
💙 용달이 필요한 순간센디 💙
 
오늘 알게된 정보는 어땠나요?
앞으로의 소식이 궁금하다면, 센드위치를 구독해주세요!👏

용달이 필요한 순간, 센디
cs@sendy.ai
partner@sendy.ai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서면로39, KT&G상상마당 6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