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서비스 구글과 이커머스 기업 아마존이 경쟁을 시작합니다.
아마존의 성장이 과속화되면서 아마존 내에서 제품을 검색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요. 아마존이 이커머스에서 검색으로 영역을 확장하게 되면서, 구글은 아마존에게 소비자를 계속 빼앗겨 왔어요. 실제로 미국에서는 아마존 내에서 제품 검색을 하는 소비자의 수가 절반 이상이라고 해요.
아마존에서 물건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날수록 광고주들은 구글이 아닌 아마존에 광고를 의뢰하기 시작했어요. 검색 광고로 가장 큰 수익을 내는 구글은 아마존에게 광고주를 빼앗기고 있는 상황이 되었답니다.
아마존을 뛰어넘을
🔍구글쇼핑
검색 영역을 침범당한 구글은 인공지능(AI)을 통한 검색 서비스를 강화해 온라인에 판매되는 상품을 긴밀하게 연결시킬 것이라고 해요. 일명 구글쇼핑은 이러한 구글 알고리즘에 의해 소비자의 습관, 쇼핑 이력 등을 바탕으로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실제로 아마존에서 검색하던 충성고객들의 상당수가 구글쇼핑으로 검색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요. 소비자들이 아마존보다 구글쇼핑을 더 유용하게 인식했기 때문인데요, 구글은 지속적으로 쇼핑 검색을 위한 시스템을 성장시킬 계획이에요. 소비자들이 구글에서 더 많은 검색을 이용할수록 구글은 광고수익과 함께 잠재적인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답니다.
아마존과 구글처럼 서로 다른 분야 속에서 사업 영역이 겹치는 상황이 이제는 자연스러워졌어요.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또한 검색에서 이커머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한지 3-4년이 되었는데요, 사업의 다각화를 통해 기업들이 성장세를 끌어올리는 것은 당연한 시대가 되고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