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낸 운송비, 어디로 갔을까?
용달을 불러본 경험이 있나요? 몇 천 원에 보내는 택배와 달리 용달 비용은 몇 십만 원을 훌쩍 넘기도 해요. 하지만 비싼 요금에도 불구하고 용달을 이용해본 사람 10명 중 6명은 만족스러운 운송을 경험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우리는 왜 비용을 지불하고도 불만족스러운 운송을 경험하게 될까요?
운송사 싸움에 높아져만 가는 수수료💸
택배 노동자 뿐만 아니라 운송 기사님도 운송비에서 수수료를 받아 가는 특수고용노동자예요. 업계에는 수많은 운송사가 존재하고 운송사간의 경쟁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기사님들에게 높은 수수료로 고스란히 돌아오고 있어요.
따라서 운송 기사님 또한 택배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노동 대비 적은 임금을 가져갈 수밖에 없는 구조에요. 조금 더 빨리 많은 운송 건을 처리하다 보니 양질의 운송을 제공하지 못하기도 하죠😥
운송 기사님은 일한 만큼의 임금을 받아 가지 못하고 고객은 불만족스러운 운송을 이용하게 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최적의 차량 매칭, 화물차의 빈 공간 해결🙌
운송사의 높은 수수료를 낮춰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쉽게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에요. 수수료를 낮추는 것 외에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화물차는 이동 시간이 길지만 대부분의 시간 동안 빈 차 '공차' 상태로 이동하고 있는데요, 🚛공차 문제의 해결이 오늘날 운송업계의 가장 큰 핵심이 될 수 있어요.
운송 차량의 데이터를 파악하고 있다면 반복적인 위치로 이동하는 물량을 모아 비슷한 경로의 운송을 기사님에게 몰아주거나, 최적의 경로로 짐을 싣고 이동할 수 있도록 차량을 매칭할 수 있어요. 따라서 운송 플랫폼들은 많은 운송 건으로 운송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플래폼을 통한 차량의 매칭이 더욱 늘어난다면, 기사님은 이동 시간 동안 공차율을 줄이고 최적의 경로로 일을 할 수 있어요. 더 많은 기사님들이 효율적으로 운송을 처리하면서 노동 대비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