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커머스 전성시대
유통업계를 뒤흔들었던 새벽배송과 당일배송은 이제 옛말이 되었어요.🛒📦
지난해 쿠팡과 마켓컬리가 새벽배송으로 국내 유통업계의 주도권을 잡았다면, 올해는 분 단위의 실시간 배송인 퀵커머스가 각광받고 있어요! 코로나19로 언택트(Untact) 소비가 익숙해지면서 소비자들이 더욱 빠른 배송을 원하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특히 퀵커머스는 평균 배송일이 길었던 해외에서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답니다.
우리나라 퀵커머스의 시작은 배달의민족 B마트였어요. 익일배송에 익숙했던 소비자들에게 1시간 이내 배송은 혁명과도 같았는데요, 퀵커머스에 유리한 배달 업체들이 빠르게 시장을 선점하면서 유통기업들은 자사의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과 마트, 편의점 등을 활용하며 퀵커머스 경쟁에 뛰어들고 있어요. 특히 올리브영은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거점으로 활용한 성공적인 사례가 되었어요.
글로벌 유통기업하면 빼놓을 수 없는 아마존도 내년부터 퀵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사업을 시작하고 있다고 해요. 시간 싸움이 된 배송 경쟁에서 유통기업들이 퀵커머스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수순인데요, 어느 때보다 치열해진 경쟁 속 최종 승자는 누가 될지 2022년, 퀵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