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 센디에서 간편하게

화물 용달부터 전문 물류까지 센디에서 시작하세요!

기타/센드위치

한눈에 보는 2021 물류 이야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2. 28. 09:21
한눈에 보는 2021 물류 이야기
웹에서 자세히 보기
어느덧 2021년 마지막 날이 다가왔어요. 센드위치 구독자분들은 지난 1년을 어떻게 보내셨나요? 
올해는 물류로 변화된 일상을 체감할 수 있었던 한 해가 아니었을까 해요. 물류 업계의 성장 속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소식을 정리하며 12월의 마지막 센드위치를 마무리하려 해요. 올해에도 센드위치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년에도 센드위치는 빠르게 변하는 물류 트렌드를 누구보다 쉽게 전달해 드릴게요!🙌
 
 
물류, 일상을 바꾸다
 
🌎글로벌 물류 대란
끝이 보이지 않는 물류 대란의 시작은 어디서부터 였을까요?🤔
코로나19 이후 기존의 물류 인프라는 자연스레 규모가 감소되어 왔어요. 하지만 위드코로나와 함께 경기가 회복될 기세에 들어서면서 급격히 늘어난 물량을 축소된 인프라로 감당하기가 어려워졌는데요, 해운·운송 관련 근로자들의 복귀가 더뎌지면서 높아진 운임비에 전 세계 항구에는 수만 개의 컨테이너가 쌓이게 되었어요.
 
이러한 상황에서 불안정한 원자재 공급, 제조 공장 가동 중단 등은 공급망 위기를 불러오고 있어요. 유기적으로 복잡하게 연결된 공급망은 여러 변수들로 인해 단기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에요. 물류대란은 공급망 위기 사태와 더불어 언제 끝날지 명확히 알 수 없어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친환경 배송 경쟁
물류와 가장 밀접한 유통업계는 코로나19 발생 전후로 가장 많은 변화를 겪었답니다.
비대면 소비의 영향으로 급증한 플라스틱 사용에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ESG 경영이 무엇보다 중요해졌기 때문인데요, 기업들은 친환경 물류체계를 구축하며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고 있어요.😎
 
친환경 차량 도입
물류 및 유통 기업들은 전기·수소차를 빠르게 도입하고 있어요. 현재 대부분의 물류 차량은 경유 차량으로 높은 탄소 배출을 보이고 있는데요, 기업들은 친환경 차량을 통한 운송 효율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요. 특히 아직까지 전기 트럭은 냉장·냉동 시스템을 갖추기가 어려웠는데요, 내년 상반기에는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춘 전기 트럭이 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기업들의 빠른 노력에 친환경 차량 배송이 대중화될 날이 멀지 않았어요!
 
친환경 패키지 등장📦
가치소비의 트렌드에 힘입어 소비자들은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어요. 기업들은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패키지를 내세우며 소비자를 의식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그동안 문제가 되어왔던 과대포장을 줄이고 비닐 완충재 대신 종이 완충재를 사용하는 등 친환경 소재의 패키지 도입이 빨라지고 있답니다. 특히 새벽배송이 주된 유통기업들은 재사용이 가능한 다회용 보냉백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일회용품 사용 절감과 함께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내며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로 자리 잡기도 했어요.
 
🛵퀵커머스 전성시대
유통업계를 뒤흔들었던 새벽배송과 당일배송은 이제 옛말이 되었어요.🛒📦
지난해 쿠팡과 마켓컬리가 새벽배송으로 국내 유통업계의 주도권을 잡았다면, 올해는 분 단위의 실시간 배송인 퀵커머스가 각광받고 있어요! 코로나19로 언택트(Untact) 소비가 익숙해지면서 소비자들이 더욱 빠른 배송을 원하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특히 퀵커머스는 평균 배송일이 길었던 해외에서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답니다.
 
우리나라 퀵커머스의 시작은 배달의민족 B마트였어요. 익일배송에 익숙했던 소비자들에게 1시간 이내 배송은 혁명과도 같았는데요, 퀵커머스에 유리한 배달 업체들이 빠르게 시장을 선점하면서 유통기업들은 자사의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과 마트, 편의점 등을 활용하며 퀵커머스 경쟁에 뛰어들고 있어요. 특히 올리브영은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거점으로 활용한 성공적인 사례가 되었어요.
 
글로벌 유통기업하면 빼놓을 수 없는 아마존도 내년부터 퀵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사업을 시작하고 있다고 해요. 시간 싸움이 된 배송 경쟁에서 유통기업들이 퀵커머스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수순인데요, 어느 때보다 치열해진 경쟁 속 최종 승자는 누가 될지 2022년, 퀵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여요!👀

🤍오늘의 센드위치는 어땠나요?
 
 
이번주 물류트렌드가 흥미로웠다면
주변인에게 센드위치를 공유해주세요!🙇‍♂️🙇‍♀️
 
 
지난 소식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