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 센디에서 간편하게

화물 용달부터 전문 물류까지 센디에서 시작하세요!

용달 이야기

[차량 옵션]운송 물품에 따른 차량 옵션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카고편

meena0 2022. 11. 17. 17:53

운송 물품에 따른 차량 옵션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용달을 이용하실 때, 카고, 탑차, 윙바디 등 용어들의 정의가 궁금하셨던 적 없으신가요? 각각 차량 옵션의 종류에 관한 용어들인데요, 그에 맞는 적재함 크기를 고려하여 차량을 선택해야하는 것처럼 차량 옵션 또한 달라집니다.

 

차량의 옵션의 종류에는 카고, 탑차, 리프트, 윙바디, 냉동차 등 운송의 물품에 따른 차량의 옵션이 달라지는데요. 카고는 흔히 저희가 많이 볼 수 있는 용달 차량 중 하나이며, ‘용달 트럭’으로 불리는 차량입니다. 지붕이 없는 차량을 모두 카고 차량이라 지칭할 수 있습니다.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짐 등 화물의 부피나 크기에 제약이 덜한 편이며, 비정형 화물이나 무게에 비해 큰 화물을 싣고 운송이 가능합니다. 단, 1톤 이하의 소형 카고트럭은 대부분의 지하 주차장 출입이 가능하지만 적재 화물이 없을 때나 적재화물이 캡보다 낮은 경우에 해당 됩니다. 또한, 우천시 화물이 젖을 수 있어 외부로부터 화물을 잘 보호하지 못한다는 점도 있어요.

카고 차량은 덮개가 없기 때문에 준수해야 할 포장 및 고정방법이 존재합니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별표 1의3

이렇듯 카고 차량은 덮개가 없기 때문에 운송과정 중 물품이 차량에서 떨어질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포장이 어려운 물품 외에는 물품을 고정시키는 부분에 있어서 주의가 주어집니다.

차량 톤수 별 차량옵션 선택

차량 톤수
차량 옵션
다마스, 라보
차량옵션 불가
1톤
카고, 탑차, 윙바디, 리프트, 냉장, 냉동
2.5톤
카고, 탑차, 윙바디, 냉장, 냉동
3.5톤
카고, 탑차, 윙바디, 리프트, 냉장, 냉동, 장축
5톤
카고, 탑차, 윙바디, 리프트, 냉장, 냉동, 장축+카고, 장축+탑, 윙바디+장축, 냉장+장축, 냉동+장축
5톤플러스
카고, 탑차, 윙바디, 냉장, 냉동
11톤
카고, 윙바디, 장축
25톤
카고

"센디에 대한 정보를 더 알고싶다면"